티스토리 뷰
오래 전 가입한 실손보험, 약 3만 원/월에서 급격히 인상된 보험료 때문에 고민이 많으실 것입니다. 실손보험은 소멸성 보험이라 납입한 보험료를 돌려받을 수 없어 더욱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앞으로 수십년간 더 납부해야 하는 상황에서 기존 보험을 유지할지, 새로운 보험으로 갈아탈지 결정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부제: 실손보험 환승 타이밍과 보험료 인상 대응법
이 글의 순서
- 1. 계속 오르는 실손보험료, 환승 고민
- 2. 실손보험 특약의 실제 납입 구조
- 3. 주계약과 특약의 납입 기간 차이
- 4. 보험료 인상 요인과 갱신 시스템 분석
- 5. 환승 시기 결정을 위한 비교 기준
- 6. 실손보험 환승 시 주의사항과 고려요소
- 7. 미래 보험료 예측과 대비책
- 8. Q&A
- 9. 결론
- 0.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글
이 글의 요약
✔ 1~2세대 실손보험은 특약 형태로 100세까지 보험료 납입이 필요합니다. ✔ 보험료 인상은 연간 최대 25% 제한되지만 누적 효과로 2-3배 상승 가능합니다. ✔ 개인 청구 실적과 무관하게 세대별 손해율에 따라 보험료가 결정됩니다. ✔ 환승 시 1~2세대 보장 혜택 포기와 4세대 재계약 위험을 고려해야 합니다. ✔ 현재 42세 기준 60세 시점에는 월 보험료가 수십만 원에 달할 수 있습니다. |
1. 계속 오르는 실손보험료, 환승 고민
지민 씨는 2009년 가입한 실손보험이 있는데, 기존에 약 2만 9천 원이었던 보험료가 이번 달부터 8만 원대로 인상이 된다고 합니다. 전체 납입 기간은 30년이고 보험기간은 2038년까지입니다. 앞으로 14년간 납부를 더 해야 하는데요.
실비보험은 100% 소멸되는 보험이니 다른 보험으로 전환할 것을 권유하더라고요. 지금까지는 건강했으니 병원 갈 일이 그리 많지 않았지만 나이가 들면 병원 갈 일이 많아질 수도 있는데 인상된 보험료를 납부하면서 유지하는 게 나을지 아니면 갈아타는 게 나을지 고민이 된다고 합니다.
2. 실손보험 특약의 실제 납입 구조
2009년에 가입한 실손보험이라면 아마 1세대나 2세대 실손보험을 가입하고 있는 걸로 보이는데요. 이때 당시에 실손보험은 단독으로 판매되지 않아서 다른 보험에 특약으로 추가를 해야지만 가입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지민 씨의 실손보험도 어떤 보험의 특약으로 구성이 돼 있을 텐데요.
가입한 보험에서의 전체 납입 기간은 주계약의 납입 기간을 의미하는 거지 실손보험 특약의 납입 기간을 의미하는 건 아닙니다. 실손보험은 보장을 받는 기간 내내 보험료를 납입해야 되기 때문에 실제로는 2083년까지 보험료를 납입해야 된다는 거죠.
3. 주계약과 특약의 납입 기간 차이
예를 들어 보장 기간은 100세 만기이고 납입 기간이 총 30년인 보험이 있는데 주계약 보험료가 1만 원이고 실손보험 특약이 3만 원이라면 총 보험료는 현재 4만 원일 텐데요. 실손보험 특약은 3년이나 5년마다 한 번씩 갱신되면서 보험료가 올라갈 겁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총 보험료가 5만 원, 6만 원 이런 식으로 쭉 오르다가 30년이 돼서 주계약 보험료의 납입 만기가 끝나면 총 보험료에서는 1만 원이 줄어들고 나머지 실손보험료는 계속 납입을 하게 되는 거죠.
주계약에 대한 보험료는 30년만 지나면 100세까지 보장을 받지만 실손보험 특약을 계속 유지하고 싶다면 100세까지 계속 갱신되면서 보험료를 내야 하기 때문에 만약 특약 보험료를 내지 못하면 그때 가서 실손보험 특약이 해지됩니다.
그러니 앞으로 14년간 납부를 해야 된다는 건 주계약 보험료에 대한 부분이고 그 외에 실손보험 특약은 2083년까지 계속 납입을 해야 된다는 거죠.
4. 보험료 인상 요인과 갱신 시스템 분석
4.1 보험료 인상률의 제한과 실제 상승폭
1, 2세대 실손보험은 갱신 주기가 3년에서 5년 정도 되는데요. 이렇게 갱신되면서 인상되는 폭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적으로 올라가는 보험료와 보험사의 손해율에 따라 인상되는 보험료가 모두 반영되기 때문에 상당히 크게 느껴지실 겁니다.
보험사의 손해율에 따라서 인상되는 폭은 연간 최대 25%로 제한되어 있지만 이렇게 나이가 증가하고 3년에서 5년간 누적된 인상률이 반영되면 2배, 3배도 넘게 오를 수가 있습니다.
4.2 미래 보험료 예측
2083년이 만기고 100세까지 보장하는 보험이라면 아마 지금 지민 씨의 나이는 42세일 텐데요. 60세쯤 됐을 때 몇십만 원에 달하는 보험료를 내게 될 수도 있다는 거죠.
결국 언젠가 보험료가 부담돼서 갈아타거나 해약해야만 되는 상황이 온다고 가정하면 미리 갈아타서 보험료를 줄이는 것도 고려해 보실 만합니다.
5. 환승 시기 결정을 위한 비교 기준
5.1 현재 상황 분석
앞으로 갱신되면서 금액이 더 올라갈 수도 있을 텐데 혹시 인상될 수 있는 최고 한도 같은 게 있느지도 궁금하고, 또 나중에 병원 갈 일이 많아져서 보험금 청구를 많이 하게 되면 자동차 보험처럼 보험료가 인상되는 건지도 궁금합니다.
인상된 보험료로 8만 원씩 내더라도 제가 낸 보험료는 돌려받을 수 없는 거겠죠? 지민 씨의 주계약 보험료가 얼마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이 실손보험 특약 보험료만 거의 7만 원 정도는 넘을 것으로 보입니다.
5.2 개인 청구 실적과 보험료의 관계
추가로 실손보험은 개인이 보험금을 많이 청구한다고 해서 자동차 보험처럼 보험료가 인상되지는 않습니다. 나와 같은 세대의 실손보험을 가입하고 있는 사람들이 얼마나 보험금을 많이 받았느냐에 따라 보험료가 인상되고 또 이렇게 인상된 보험료는 아무리 많이 낸다고 하더라도 결국은 소멸되기 때문에 나중에 돌려받을 수 있는 돈은 별도로 없습니다.
6. 실손보험 환승 시 주의사항과 고려요소
6.1 환승 시 포기해야 할 혜택들
다만 그렇게 되면 1, 2세대 실손의 보장은 포기해야 되는 건 물론이고, 현재 판매되는 4세대 실손은 5년마다 재계약하면서 재계약 시점에 판매되고 있는 실손으로 변경되니까 미래엔 보장이 더 안 좋아질 수 있다는 점도 감안하셔야 됩니다.
6.2 환승 타이밍 결정 요소
환승을 결정할 때는 현재 건강 상태, 향후 의료비 지출 예상, 보험료 부담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보험료가 급격히 증가하는 점을 감안하여 장기적인 관점에서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미래 보험료 예측과 대비책
7.1 장기적 보험료 부담 계획
주계약에 대한 보험료는 30년만 지나면 100세까지 보장을 받지만 실손보험 특약을 계속 유지하고 싶다면 100세까지 계속 갱신되면서 보험료를 내야 하기 때문에 만약 특약 보험료를 내지 못하면 그때 가서 실손보험 특약이 해지됩니다.
그러니 앞으로 14년간 납부를 해야 된다는 건 주계약 보험료에 대한 부분이고 그 외에 실손보험 특약은 2083년까지 계속 납입을 해야 된다는 거죠.
7.2 보험료 관리 전략
실손보험의 특성상 소멸성 보험이므로 보험료 부담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개인의 재정 상황과 건강 상태를 고려하여 적절한 시점에 환승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포스팅은 [MBC라디오 손경제]의 정보를 참고하였습니다.
8. Q&A
Q1: 실손보험 환승 시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은 무엇인가요?
A: 현재 건강 상태, 향후 의료비 지출 예상, 보험료 부담 능력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1~2세대 실손보험의 우수한 보장 혜택을 포기하게 되는 점과 4세대 실손보험의 재계약 위험성을 신중히 검토해야 합니다.
Q2: 개인의 보험금 청구 실적이 보험료에 영향을 주나요?
A: 아니요. 실손보험은 개인의 청구 실적과 무관하게 동일 세대 가입자들의 전체 손해율에 따라 보험료가 결정됩니다. 자동차보험과 달리 개인 청구 실적으로 보험료가 인상되지 않습니다.
Q3: 보험료 인상률에 제한이 있나요?
A: 보험사의 손해율에 따른 인상률은 연간 최대 25%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 증가에 따른 자연 인상률과 3~5년 누적 효과가 반영되면 실제로는 2~3배 이상 상승할 수 있습니다.
Q4: 언제까지 보험료를 납입해야 하나요?
A: 주계약은 30년 납입 후 100세까지 보장되지만, 실손보험 특약은 보장 기간 내내 즉 100세까지 보험료를 납입해야 합니다. 특약 보험료를 납입하지 못하면 실손보험 특약이 해지됩니다.
Q5: 환승하지 않을 경우 미래 보험료는 어느 정도 예상되나요?
A: 현재 42세 기준으로 60세 시점에는 월 보험료가 수십만 원에 달할 수 있습니다. 갱신 주기마다 보험료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므로 장기적으로 보험료 부담이 매우 클 수 있습니다.
9. 결론
🍎 1~2세대 실손보험은 특약 형태로 100세까지 지속적인 보험료 납입이 필요합니다. 🍎 보험료는 연간 최대 25% 제한이지만 누적 효과로 급격한 상승이 불가피합니다. 🍎 개인 청구실적과 무관하게 세대별 손해율에 따라 보험료가 결정됩니다. 🍎 환승 시 기존 보장 혜택 포기와 미래 재계약 위험성을 신중히 고려해야 합니다. 🍎 장기적 관점에서 보험료 부담능력과 건강상태를 종합 판단하여 결정하세요. |
0.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글
실손 실비보험(생명보험사Vs손해보험사)
아직 실손보험을 가입하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주위 사람들을 보면 대부분 실손보험을 들어놔서 여러분들도 가입해 볼까 하고 알아보고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여기저기 알아보니 생명보험사
gratedip.com
실손보험 청구ㅣ서류없이 한방에 끝
병원에서 치료 후, 약국에서 처방받은 약을 받은 후 영수증을 챙깁니다. 그리고는 이러한 것들(영수증, 처방전, 소견서 등)을 모읍니다. 이러한 영수증이 많이 모이면 그때서야 실손보험회사에
gratedip.com
가입자(환자)가 알아야 할 실손보험 에세이!
무병장수를 꿈꾸는 사람들에게는 우리 모두가 공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전적인 요인, 생활습관, 우연한 사고 등으로 인해 병원에 신세를 지는 일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상황입니다.
gratedip.com
우체국 실손보험료 급등, 이유와 대처법은?
여러분 실손보험을 가입하셨죠? 우체국에서 실손의료비 보험을 가입하신 분들 중 보험료 증가에 놀라셨을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5년마다 갱신되는 보험료가 한 번에 어마어마하게 올라간다는
gratedip02.gratedip.com
중복 가입된 실손보험, 어떻게 선택할까?
보험은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결혼 전 개인 1세대 실손보험을 가입한 지민 씨는 남편의 직장에서 단체 실손보험에 자동 가입되면서 중복 보험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개인 실손보험과
gratedip.com